한단계씩 이해하기/산업의 이해

스마트폰 수혜주

im.grace 2010. 4. 7. 10:53

스마트폰 수혜주 궁금

포탈의 모바일 전략 /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 서비스회사 > 네트워크, 통신사

컨텐츠업체 모바일광고, 음원, 모바일게임, 풀브라우징, 총량과금제

모바일에서 킬러앱 컨텐츠, 재미, 정보가 관건

[용어] 킬러 애플리케이션 [Killer Application] - killer APP

등장하자마자 다른 경쟁 제품을 몰아내고 시장을 완전히 재편할 정도로 인기를 누리는 상품이나 서비스.

 

모바일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광고: 대중적으로 보급할 수 있는 무료 킬러앱(모바일 광고 솔루션과 영업망)

다운로드과금: 다양한 어플 개발로 소프트웨어 판매 방식

구독료: 콘텐츠, 서비스 유료 과금 방식, 무료와 유료 기반의 하이브리드 모델 도입

아이템판매: 세이클럽, 싸이월드의 아이템 유료 과금방식(특정 기능의 유료화)

 

모바일 사용은 심심할 때 이므로 컨텐츠, 재미, 정보를 찾다

시간을 때우는 서비스(심심할 때) - 개인여가 > 출퇴근 > 자투리

자주 사용하는 기능

모바일 게임 35%

영화 및 음악 25% 차지

SMS 및 메일서비스 (PUSH서비스 시시각각 즉각적인 서비스) -> 블랙베리 장점

메신저 (커뮤니케이션 통합)→ 다음은 이통사와 전략적 제휴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 개발

 

모바일 웹검색은 기존 웹검색 시장과 다르다

기존 웹의 위치검색은 로그인 해야 하는 반면 모바일 웹검색은 로그인 없이 정확한 위치파악

모바일 지역광고: 위치 어플리케이션 비중 높여 사용가능(구글지도, 다음지도)

위치, 가격비교, 업체광고

다음의 로드뷰는 고해상도 실사 사진을 탑재한 인터넷 지도 서비스

2011년 온라인 광고 시장은 20% 이상을 인터넷 지도 서비스가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구글은 위성까지 사다가 지도 서비스에 집착하고 있는 상황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SNS:Social Network system)의 바람이 무섭다

트위터 주목: 즉각 제공할 수 있는 광고로 수요효과 기대

해외에서는 지금 소셜 네트워킹의 바람으로 트위터, 페이스북은 우리나라 국민에게 생소함

페이스북, 트위터, 마이페이스 등은 소셜 네트워크(SNS)선두 주자로 오픈형 (싸이월드와 비교도 안됨)

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스는 장문, 동영상, 사진등의 다양한 컨텐츠로 친구 및 동료와의 네트웍이 아주 쉽게 가능

미국의 캘리포니아 대산불에서 트위터의 역할이 컸음

(친구들에게 실시간으로 트위터의 단문 메시지(사진포함) 전송 하였고, 소방 당국도 실시간으로 트위터로 현재 산불의 진행 방향 등의 정보를 전송)

 

모바일 스마트 서치 오프라인 쇼핑은 아이쇼핑, 결재는 모바일로 전환

마트에 가서 아이쇼핑을 하고 상품에 부착된 바코드를 휴대폰으로 인식을 통해

비교 검색 기술로 가장 저렴한 것으로 모바일 결재

미국, 일본, 한국 시장은 매우 다르다(일본은 TV보다 모바일 판매가 강한 나라임)

 

스마트폰 시장 관계

3rd party  -  partnership -  User (서비스 시장의 포탈, 솔루션 기업과 제조사, 이통사의 협력관계)

오픈 마켓들이 열리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S/W의 파워는 엄청 날 것으로것으로 기대

이에 제조사와 통신사들이 긴장을 하고 급속하게 변화를 하고 있는 것임

 

모바일시장 선점 효과

통신사 – KT 아이폰 단독출시(무선데이터 트래픽 분산을 위해 wi-fi 대체망 적극 활용 가능)

터치스크린(정전용량 방식) – 멜파스, 디지텍시스템, 이엘케이, LG이노텍, 시노펙스, 모린스, 토비스

임베디드 NAND 스토리지 삼성전자, 하이닉스

모바일광고 다음(검색과 TV, MAP준비)

모바일교육 청담러닝(SK텔레콤과 제휴하여 모바일 교육 시장 선점)

모바일결재

다날(기존의 소액결재가 전부가 아님, 미국 메이저 통신사와 계약) / SK C&C(미국에서 모바일 뱅킹시장 진출)

모바일게임 게임빌(미국 안드로이드마켓 1, 애플 앱스토어 8위로 인기), 컴투스

풀부라우징 인프라웨어

개인 총량 과금제(EBOOK과 텔레메틱스) : ebook(아이리버, 예스24, 인터파크), 텔레메틱스(팅크웨어, 파인디지털)

 

스마트폰 시장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지금까지는 컨텐츠-플랫폼-네트워크-단말기에 이르는 무선통신 산업의 전 서플라이체인을 통신사업자들이 완전히 장악하고 있었음, 그러나 진보된 하드웨어와 차별화된 플랫폼, 안정성과 스피드가 뛰어난 OS로 무장한 아이폰으로 무선인터넷 플랫폼 개방화가 시도되었음(기존 수익배분 기존통신업체:개발자 = 8:2였지만 애플은 개발자 7보장)

통신 산업의 밸류체인(컨텐츠-플랫폼-네트워크-단말기) 해체수준 밟게 될 것임

먼저 컨텐츠를 제공하는 업체가 수혜가 예상되며, 핸드폰 업체 마진 하락 가능성 커지고 터치스크린 및 대용량 스토리지 등 하드웨어적인 진보에 따라 해당 부품업체들에게 좋은 성장 기회됨

핸드폰 단말기 업체 경쟁 심화와 디자인 차별성 감소로 마진 하락 예상되며 플랫폼과 컨텐츠 강화만이 차별화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풀 터치 스크린 또는 쿼티 자판을 사용하게 되어 디자인 차별성이 약화되어 결국 컨텐츠가 될 수 밖에 없음(애플은 앱스토어, 노키아는 OVI, 삼성전자는 초보단계인 BADA 스마트폰 플랫폼 구축)

스마트폰 부품에 있어 1차 수혜는 터치스크린(넓은 디스플레이화면과 풀브라우징, 다양한 조작 방법의 이점)으로 국내 터치스크린 패널/칩 업체인 멜파스, 디지텍시스템, 이엘케이, LG이노텍, 시노펙스, 모린스, 토비스가 있음. (기존 저항막 방식에서 정전용량 방식 위주의 터치스크린 생산업체 비중 증가)

터치스크린외 기타 스마트폰 부품 업체중 칩안테나, 광마우스, 리니어모터, 지자기센서등을 생산하는 파트론과 글로벌 휴대폰 업체의 스마트폰 힌지 모듈을 공급중인 KH바텍이 있음

애플의 아이폰 출시 이후 메모리 카드 슬롯 대신 임베디드 NAND스토리지 채용하는 스마트폰 모델 수 급증. 이를 생산하는 업체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컨텐츠 업체로는 모바일광고, 음원, 모바일게임, 풀브라우징, 총량과금제 등

풀브라우징- 인터넷과 동일한 형태로 문서와 동영향을 볼 수 있는 서비스로 모바일 브라우저

개인 총량 과금제 - 여러 단말기에서 사용한 데이터를 하나의 요금체제로 과금되는 방식

텔레메틱스(Telematics) – 자동차와 무선통신을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차량 무선인터넷 시스템

모바일 게임 업체들은 무선인터넷 정액제 가입자 증가로 게임의 단가 상승 가능 부분정액제 등 신규 수익 모델이 좀 더 쉽게 적용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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