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단계씩 이해하기/산업의 이해

타이어 산업

im.grace 2010. 4. 7. 10:51

타이어산업의 KEY

낮은 인건비 

판매가격 상승 

국내/해외 가동률 상승(생산량 확장)

해외법인 지분법 이익

타이어수요= 글로벌 신차용 타이어 OE (자동차 생산량 증가), 교체용 타이어 RE (차량 등록 대수)

전세계 GDP성장률 

브랜드 가치 향상

자동차 업황과 경기변동에 민감


타이어 시장과 업체

전세계 타이어- 신차 타이어 OE(Original Equipment) 28%, 교체타이어 RE(Replacement) 72% 차지

상위 10개 업체가 타이어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과점적 성향으로 상위 타이어 메이커들이 가격결정력을 가지고 있음


<매출액기준 Tier 순위>

1st Tier: 미쉐린(Michelin 프랑스), 브릿지스톤(Bridgestone 일본), 굿이어(Goddyear 미국) 점유율 46% (08기준)

2rd Tier: 콘티넨탈(Continental 독일), 피렐리(Pirelli 이태리), 스미모토 - 점유율 13%(08기준)

3rd Tier: 요코하마,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 점유율 9%(08기준)

기타업체 점유율 31%(08기준)

 

타이어 산업의 특성 요약

천연고부, 부타디엔 등 원자재가격에 직접 영향을 받는 수익구조

소모성 제품으로 경기변동에 따른 수요감소가 나타나는 경기 민감 제품

제품 기준이 디자인과 무관하여 소비자의 제품 선택 폭이 유통채널에 영향을 받는 구조

완성차 운행대수 증가에 비례하여 성장하는 산업

원자재 가격 상승을 판매가격 인상으로 전가시킬 수 있는 수익구조

(원자재 가격 하락해도 판매가격은 유지되므로 수익성이 좋아지는 특성)

 

유가와 밀접한 원자재 가격

타이어 매출액의 40%를 차지하는 원자재 가격의 변동은 타이어업체 이익 변화에 가장 중요 요인

원자재 구성 천연고무 30%, 합성고무 20%, 타이어코드 20%, 카본블랙 13%, 기타 17%

가격 변동의 주원료 천연고무와 부타디엔, 스티렌을 주원료로 하는 합성고무, 카본블랙

석유화학제품인 합성고무와 카본블랙이 유가와 직접적인 연관됨

희귀분석 통계에 따르면, 유가 10% 상승시 타이어 원자재 가격은 5% 상승, 영업이익률 1.8%p하락

 

국내타이어업체 환위험 노출 범위

국내 타이어 업체 매출의 60~70% 수출 매출 (달러 7 : 유로 3)

매출의 40% 수준을 차지하고 있는 원자재 비용 대부분은 달러로 결재

수출비용, 해외마케팅비용, 선임 등 외화 비용은 수출로 인한 외화유입 금액과 비슷하여 환율위험 노출은 제한적임

 

글로벌 타이어업체 대비 국내 타이어 경쟁우위

글로벌 타이어 업체 2009년말 평균 PER 29.0, 2010년 평균PER 12.1배로 이익개선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음

1st Tier가 아닌 후발업체는 경쟁력 유지를 위해 판매가격 인상보다는 원가개선을 통한 수익성 확보 중요

원자재가격 변동은 타이업체의 공통 사항이므로 경쟁업체 대비 낮은 인건비 비중이 수익 차별화의 핵심

매출액대비 국내 3사 인건비비중- 한국타이어 9%, 넥센타이어 13%, 금호타이어 17%

공장당 평균생산능력- 국내 3사 단위당 평균생산능력이 1st Tier대비 140%로 생산성 부각, 경쟁사대비 고정비 절감효과

글로벌 자동차 업체는 품질에서 1st Tier와 큰 차이가 없으면서 가격이 저렴한 국내 타이어의 OE 장착비중이 높아지는 추세

글로벌 자동차 업체의 국내 타이어 OE장착은 재구매로 이어져 RE수요 증가에 따른 점유율 상승과 브랜드가치 상승,

판매가격 인상으로 이어질수 있음, 국내타이어업체 매출원가율은 Global Peer대비 약 6.7%p 낮음

1st Tier와 브랜드 갭축소: 레이싱 대회 진입을 통한 고성능 타이어 시장에서의 인지도 개선

글로벌 점유율 상승: 국내 타이어업체 성장성은 해외 법인 가동률 상승 및 해외 법인을 통한 연결기준 매출액 증가


중국 타이어 시장의 고성장

중국 자동차 시장은 2009 2월 이후 미국 자동차 수요를 제치고 세계 최고의 자동차 시장으로 성장

중국 타이어 시장 규모는 2009 1.1억본 예상,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전후로 모터리제이션(motorization)이 시작되었기 때문에 OE타이어 수요가 RE타이어 시장을 상회하였음. 교체타이어 수요의 본격적인 성장세 나타날 것으로 봄

2009년 중국 신차 판매는 1,188만대 기록, 2009~2015  CAGR 9%의 고성장 기록 전망

폐챠율 20%이상으로 높은점을 감안시 운행차량은 2009~2015 CAGR 15% 기록할 것으로 전망

[참고]

모터리제이션(motorization,자동차가 수송기관의 차이를 넘어서 시민생활속에 밀접한 형태로 광범위하게 보급된 상태)

 

중국산 타이어 미국 반덤핑 관세 부과는 부정적 요인

2009 9 11 미국 정부는 중국산 타이어에 대해 앞으로 3년 간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

시행은 2009년 9월 26 통관 기준으로 적용될 예정이며 첫해 35%, 둘째해 30%, 셋째해 25% 관세 부가될 예정

2009년 타이어 수량은 4,500만본 추정이며 이중 40%가 중국으로 들어 올 경우 중국 타이어 시장의 16%가 초과 공급예상

앞으로 중국산 타이어 수요가 13% 성장되면 2010년 초과공급 물량이 해소될것임

2010년까지 중국타이어 시장의 가격경쟁심화, 공장 가동률 하락, 수익성 악화 등 수급 불균형에 따른 부정적 요인 불가피

 


타이어산업의 특성 자세히 알아보기


자동차산업과 화학 및 섬유산업과 연관성

신차용 타이어 OE(Original Equipment)수요와 교체용 타이어 수요 RE(Replacement Equipment)로 구분

신차용 타이어 수요는 자동차 생산대수에, 교환용 타이어 수요는 차량 등록 대수에 영향을 받는 산업

RE시장 수요는 장기주행에 따른 타이어 마모나 불량 등 소비자들의 기호나 취향보다는 필요에 따라 발생하는 비탄력적인 필수재, 또한 운행대수(UIO)가 줄어들지 않는 한 계절적인 차이를 보일 뿐 수요가 안정적이며, 불경기시 교체시기지연

교환시장의 경우 승용차용은 국내 전반적인 경기와 소비자 패턴 변화에 영향, BUS용은 운수 및 건설 경기에 민감한 편

천연고무, 합성고무, 코드지, 케미칼 등 150여종의 원재료가 투입되어 섬유 및 화학산업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

제품의 다양성과 부피로 인해 물류 및 유통산업과도 연관성이 있음


자본집약적인 산업

공장건설에 상당한 설비 투자비와 건설기간이 장시간 소요되는 자본집약적인 산업으로 꾸준히 신,증설이 요구되어 상당한 자금이 소요되고, 감가상각비용도 상당함

최근에 기술발전 및 자동화 설비 개발로 소규모 단위 공장건설이 가능해졌으나, 아직까지는 상당한 초기 투자비가 소요됨


기술집약적인 산업

차량주행시의 안정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는 특성상 고도의 기술이 요구

타이어는 승차감을 저하시키지 않고  조종안정성, 제동력, 조향성, 브레이크 성능, 소음, 승차감 등 모든 조건을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회전 저항을 극소화하여 연비를 향상되어야 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해 초광폭 타이어, 런플랫타이어, 친환경타이어, 저연비타이어 등 첨단기술개발을 요구하는 산업


노동집약적인 산업

고무를 가공하는 제품 특성상 전체공정을 자동화하는 것은 한계가 있어 상당부분 인력을 필요로 하는 노동집약적인 산업이나, 최근에는 자동화 설비 개발 및 상용화로 생산성이 향상되는 추세입니다.


원재료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산업

타이어 주요 원료인 천연고무, 합성고무, 타이어 코드지, 카본블랙, 케미칼 등으로 국내 타이어업체는 천연고무를 전량 수입

섬유 및 화학산업의 발전으로 합성고무 등은 국내에서 생산하나, 기초 원재료인 원유에 의존하는 관계로 원료의 해외의존도가 높고 국제 시황에 따라 가격변동이 있음

 

타이어산업의 성장성

국내 타이어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한 배경은 전방 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후방산업인 석유화학 산업의 발전에 기인함

세계타이어 업계는 생산량이 선진국은 성숙기에 접어든 상태이며, 최근 중국과 신흥국가들의 경제발전과 더불어 지속적인 성장으로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측됨.

단기적으로는 미국, 유럽 등 타이어의 주요시장의 경기침체가 예상되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자동차 판매실적과는 달리 RE시장의 교체수요가 있어 급격한 침체는 없을 것으로 전망됨.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타이어업계는 내수와 수출을 병행하고 있어 국내,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으나 경기가 침체됨에 따라 신차타이어시장보다 교체타이어시장이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영향은 적음.

국내 타이어 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발전 여부와 개인소득의 증감에 영향을 받고 선진국의 경기 변동에 따라 수출에 영향을 받으나 영향은 미미한 정도임

 

경쟁요소

대규모 생산능력과 높은 가동률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신속한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

낮은 인건비와 국내외 유통망 투자 등으로 고품질/저가격 생산구조 확보가 경쟁의 중요한 요소

타이어산업은 상당한 자본이 소요되고, 기술집약적인 산업 특성상 신규업체 진출이 어려움

세계 타이어 시장은 매출액 기준으로 미쉐린, 브릿지스톤, 굿이어 등 Tier-1 3대 타이어 회사가 56%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콘티넨탈, 피렐리, 스미모토, 요코하마 Tier-2급 회사까지의 누적 시장점유율은 74%

상위 7개사에 집중된 시장구조

세계 5위의 생산국이자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등 국내 타이어 회사가 세계 10위권의 시장 지위를 보유

국내 타이어시장은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가 전체시장의 약 80% 이상의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상황임

교체용 타이어시장의 86%, 신차 타이어시장의 76%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자원조달의 특성

타이어의 주요 원재료는 천연고무, 합성고무, 타이어코드지, 카본블랙 등 각종 고무 배합제 및 와이어 등으로 구성

제품매출액의 40%이상을 차지하는 기초원재료의 가격변동은 시장특성상 수급변동의 영향이 가장 중요하며,

환율, 유가 및 외부경제여건 등의 환경요인이 가격연동에 영향을 미침

천연고무는 주요생산지가 동남아에서 전량 수입하고 있으며 최근 중국의 천연고무 수요의 증가와 현지 작황불안으로 수급이 불안정한 추세이나 싱가포르 선물시장(SICOM)의 가격 도입으로 장기구매계약 방식을 택해 원산지 가격변동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원자재 공급을 유지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 원부재료의 단가는 국내에서 생산되나 기초 수입원료인 원유를 가공하여 생산되는 관계로 해외 의존도가 높고 국제시황(유가상승)에 따라 영향 받음

합성고무, 카본블랙, 코드지 및 기타원부재료 등은 대부분 국내업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수요대비 공급과잉인 시장상황에서 안정적으로 조달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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